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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버는 이야기/에어비앤비

에어비앤비 현상황과 코로나 환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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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후로 시장이 놀랍게 변하고 있습니다.

몇몇은 호황, 몇몇은 불황을 겪는 등

변동성이 굉장히 큰 격변의 시기이죠.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견실히 성장 중인 여행주

에어비앤비(Airbnb)

100억달러를 넘어선 기업가치를 가진

데카콘기업이 지난 해 상장하면서

큰 이슈가 되었어요.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 이어

직접 호스팅을 하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사항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코로나 이후로 지난 해 2/4분기 부터

많은 게스트 분들이 취소 수수료를 부담하면서까지

예약 취소를 줄줄이 한 적이 있습니다.

물론 인기있는 숙소는 꾸준히

좋은 예약률을 유지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주변 숙박비 시세가

전체적으로 내려가면서

예약률이 좋다고 해도

매출은 이전보다는 적은 수준이에요.

 

실제 사측에서 상장을 위해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실제로 2020년 9월 30일까지의 9개월간

발생한 총 예약 매출은

전년 대비 40% 가량 하락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동네' 숙소에 주력하는 방향으로

놀라울 정도의 빠른 속도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답니다.

 

호스트로 활동하는 지인들만 봐도

환불에 관한 문의가 현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측에서도 환불에 대한

정책이 조금씩 변경되고

호스트를 위한 지원도 진행중입니다.

 

게스트 분들께서는

에어비앤비 환불 시에는

제일 먼저 각각 호스트가

설정해놓은 환불정책을 체크하셔야 합니다.

 

-유연 : 체크인 1일 전까지 취소 시 전액 환불

-일반 : 체크인 5일 전까지 취소 시 전액 환불

-엄격 : 예약 후 48시간 이내 취소와 체크인 14일 전인 경우에 요금의 전액이 환불.

체크인 7일 전에 취소할 경우 요금의 50%환불.

체크인 7일이 남지 않은 시점에 취소할 경우 환불불가.

 

다만 엄격의 경우에 한국과 다양한 국가에서는

에어비앤비의 정책보다

소비자 보호법이 우선적으로 적용되어

30일 전까지 취소하시면 전액 환불이며

30일이 남지 않은 시점에 취소할 경우 50%환불이라고 합니다.

코로나 이슈 전에는

세 가지 정책 뿐이었는데

지금은 총 다섯 가지로 세분화 되었어요.

유연, 유연 또는 환불 불가,

일반, 일반 또는 환불 불가,

엄격, '엄격' 환불 정책 또는 환불 불가

 

다음과 같이 환불 불가의 옵션이 생기면서

옵션을 사용하게되면

게스트는 10% 더 낮은 요금으로 예약할 수 있는 반면

호스트는 대금 전액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물론 어떤 정책에 해당하더라도

호스트와 협의가 잘 이루어지거나

어쩔 수 없는 상황을 증빙할 서류만 있다면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전액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정상 참작이 가능한 상황은 다음과 같아요.

 

-심각한 질병

-가족의 죽음

-배심원단 참여 등의 시민으로서의 의무 이행

-자연재해

-정치적 불안

 

지식인이나 블로그를 보면

어쩔 수 없는 상황때문에 취소해야하는데

호스트와 협의가 잘 되지 않았거나

정상참작을 위한 증빙서류를

손 쉽게 구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해서

전액 환불금을 받지 못하는

게스트님이 많은 것 같아서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많은 호스트분들이 당일이나 가까운 날의 예약이

취소되는 경우에는 당장 공실이

생기게 될 수 있으니 협의가 힘들겠죠.

그래도 좋은 호스트님들도

정말 많기 때문에

꼭 연락을 취해서 시도해보세요.

 

몇몇 분은 고객센터를 통해서

쿠폰이나 크레딧으로

일부 수수료를 돌려받기도 한다니

혹시 모르니 고객센터에도 문의 해보세요!

 

여행도 취소되고

금전적 손실도 발생하고

매일같이 증가하는 확진자 수 때문에

다들 고생하는 이 시점에

마스크 잘 쓰고 손 잘 씻고

지역사회 감염이 하루빨리

최소화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건강 조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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